마음의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심리학) 연구 내용과 방법에서부터 심리치료까지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을 살피고 이해하는 것을 학습한다.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마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마음의 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집단상담의 원리 및 다양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런 이론들과 원리들이 집단상담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역동적으로 나타나는가를 학습함과 동시에 실제 집단상담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성장을 꾀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한다.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아동기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살펴보고, 교육적으로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현재와 미현재와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찰하고, 평생교육, 학교교육, 자기교육을 아우르면서 각 영역의 교육을 학생 개인의 삶과 연결되도록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학습자들이 현재와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인식하고 이를 키워나가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재아를 포함한 특수아의 분류에 따른 특성 및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올바른 진단과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학의 기초개념과 연구방법론, 발달사 등을 검토하며,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특성과 전망을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행정을 통해 고찰한다.
인간의 전 생애에 있어 신체 운동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일반적인 현상과 제반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체계를 습득하고, 인간의 발달특성에 대한 기술 및 설명, 예언, 통제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행동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기초를 살펴보고, 그러한 인간행동이 개인이 속한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인과 어떠한 관련을 맺는지 살펴본다.
조직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관리에 관한 지식을 검토한다.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등 다양한 학파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인간성격의 개념과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을 분석 비교하여, 자신 및 타인의 행동을 이해함과 동시에 올바른 성격의 형성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복지에 대한 개념을 검토하고,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본다. 특히 현대 청소년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이해하고, 삶의 질적 개선과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한다.
노인복지전반에서 제기되는 이론, 정책, 제도, 거시적 접근방법, 중범위적 접근방법, 미시적 접근방법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노인문제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책 및 방안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정책 분석에서 중요한 기본 가치인 자유, 평등, 효율 등의 개념과 재원조달, 사회복지 전달체계, 급여문제 등의 정책내용 분석 및 정책결정과 평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개인상담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 습득 및 능력을 기른다.
인간발달단계에 따라 발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아정신장애 (자폐성장애, ADHD, 지적 장애)와 성인정신장애(약물남용, PTSD, 정신분열병, 기분장애, 불안장애, 치매)를 살펴본다.
생물심리사회적 모델에 따라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상담과 심리치료의 각 이론적 입장을 통하여 인간의 갈등과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에 관하여 배우고, 이를 통하여 실제로 내담자를 돕는 방법과 함께 개인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모색한다.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의 행동 및 사고에 근저에 있는 심리적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전문적 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관한 이론과 프로그램 모형을 학습하고 청소년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등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살펴본다.
사회복지관련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법규해석 및 적용력을 배양한다.
상담이론과 기법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하고, 실제 상담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다.
심리평가에 대한 기초를 토대로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며 종합심리평가의 실시 및 해석능력을 습득한다.
장애에 대한 관점에 따른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를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살펴본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본다.
인간행동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이론과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집중경향·변산도·상관도 등 기술통계와 평균치·비율·상관변량에 관한 추리통계를 다룬다.
조사방법의 기본원리인 과학성, 논리성과 실증성 등을 익혀서 사회복지조사의 실제수행능력과 자료 분석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조사방법을 경험적으로 적용하여 사회현상,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며, 새로운 사실 발견과 문제해결, 개선을 위해 필요한 실증적 방법과 지식을 연구한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검토하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프로그램 설계 과정 등을 살펴본다.
지역조직이론, 지역조직사업의 과정, 상호기관간의 관계, 표적이나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본다.
이상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정신장애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빠져들 수 있는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가족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가족 간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임상장면에서 실제 가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 방법 및 심리지원기술을 습득한다.
사회적 기능향상과 사회적응을 위하여 지속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한 자원동원 및 관리의 방법을 살펴본다.
청소년들이 생활권 또는 자연권 안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심신단련,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를 통해 덕성을 배양하고, 체력을 단련하며, 학습한 것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수련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사회복지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에 옮기는 기회와 세미나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 및 자원에 대한 개발적인 이해를 향상시킨다.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적용되는 학습의 법칙과 원리, 학습의 조건, 동기와 학습, 학습의 전이, 기억과 망각 등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와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습득한 심리검사 및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 및 프로그램의 효과적, 효율적 관리 운영에 필요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사회복지기관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는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청소년 문화의 역사적인 변천과정과 현행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분석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살펴본다.
본 교과에서는 청소년 기본법을 비롯한 관계 법규를 분석하며, 청소년단체와 기관의 실태와 운영상황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