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교과목개요

교과요목

상담대화기법(Counseling Conversation Techniques)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말과 행동 이면에 있는 정서에 대한 공감을 통한 대화기법과 다양한 내담자에 따른 대화기법을 익힘과 동시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관계심리(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

인간은 관계 속에서 상처 받고 관계 속에서 상처를 치유하면서 살아간다.인간관계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고, 자신의 인간관계를 성찰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보다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제반이론과 인간의 발달과 성격, 학습, 동기, 이상행동 등의 요소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발달심리학(Psychology of Development)

인간의 전 생애에 있어 신체 운동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일반적인 현상과 제반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체계를 습득하고, 인간의 발달특성에 대한 기술 및 설명, 예언, 통제하는 능력을 기른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원리 및 다양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런 이론들과 원리들이 집단상담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역동적으로 나타나는가를 학습함과 동시에 실제 집단상담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성장을 꾀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한다.

상담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등 다양한 학파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성격심리학(Psychology of Personality )

인간성격의 개념과 성격의 구조, 역동 및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을 분석 비교하여, 자신 및 타인의 행동을 이해함과 동시에 올바른 성격의 형성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진로·직업상담(Career Counseling)

인간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진로와 적성, 진로와 성격 등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하며, 실제 청소년들과 성인들의 진로안내를 위한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특수아동의이해(Introduction to Special Child)

장애아동의 유형별 심리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이 사회생활에서 독립적으로 적응하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원 및 중재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이론의 기본적인 특성과 원리를 고찰하고, 실제적으로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미술치료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상담(Adolescence Counseling)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및 도덕적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겪는 적응상의 문제 해결 및 사회심리적 지원을 위한 상담 원리 및 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임상심리학(Vocational Psychology)

생물심리사회적 모델에 따라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상담과 심리치료의 각 이론적 입장을 통하여 인간의 갈등과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에 관하여 배우고, 이를 통하여 실제로 내담자를 돕는 방법과 함께 개인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모색한다.

개인상담(Personal Counseling)

개인상담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 습득 및 능력을 기른다.

상담심리학(Psychology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이 어떤 학문인지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상담의 정의.기초적인 상담이론, 상담기법, 상담과정, 상담윤리 등)를 하고, 나아가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배워 실제 상담과정에 대한 적용과정을 이해한다.

유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유아동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루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임상 및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기법과 적용과정을 이해한다.

심리평가및진단(Psychological Assessment and Evaluation)

심리평가에 대한 기초를 토대로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며 종합심리평가의 실시 및 해석능력을 습득한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고찰하고, 기능적 행동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긍정적으로 행동을 중재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고안한다.

상담윤리(Professional Ethics for Counseling)

전문상담자로서 자기 이해 및 성찰을 도모하고, 상담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적?윤리적 문제들을 고찰하여 건전한 상담활동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및 책임을 강화한다.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특수아의 유형,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고 그들이 경험하는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적 개입을 모색한다.

상담실습및사례연구ⅠⅡ(Practicum in Counseling ⅠⅡ)

상담이론과 기법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하고, 실제 상담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다.

상담연구방법론(Counselling Research Method)

인간행동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이론과 적용방법을 학습한다.집중경향·변산도·상관도 등 기술통계와 평균치·비율·상관변량에 관한 추리통계를 다룬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이론의 기본적인 특성과 원리를 고찰하고, 실제적으로 놀이치료실 환경을 구성하고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놀이치료방법 및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학습심리학(Learning Psychology)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적용되는 학습의 법칙과 원리, 학습의 조건, 동기와 학습, 학습의 전이, 기억과 망각 등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와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정신병리의 기본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상담 및 치료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중독의이해와상담(Understanding and Counseling of Addiction)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정신장애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빠져들 수 있는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가족 간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임상장면에서 실제 가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 방법 및 심리지원기술을 습득한다.

아동청소년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and Evaluation with Child & Adolescent)

아동청소년 심리 검사와 평가의 기본 원리와 방법을 다루며, 아동청소년기 행동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지능검사, 성격검사, 투사법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및 평가방법을 이해한다.

 

부모교육및상담(Counseling & Education for Parents)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부모상담 및 인간관계 이론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부모를 협력자로 참여시켜 좀 더 효율적인 치료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심리평가실습및사례연구ⅠⅡ(Psychological Assessment and Evaluation Practical Working ⅠⅡ)

습득한 심리검사 및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다.

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학업, 진로, 정체감 혼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적 개입뿐만 아니라 인력, 물질, 정보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노인상담(Counseling for Senior Citizen)

인간발달 및 가정?사회적 상황에서의 노인들의 심리와 정서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직면하는 이슈를 중심으로 적합한 상담기법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상담(Counselling for Children)

아동발달 상의 심리적 특성 및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에게 적합한 상담기법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