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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국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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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요목

재즈화성학(Jazz Harmonics ⅠⅡ)

음악의 반주부터 작편곡을 위한 다양한 재즈화성의 응용력을 스케일과 모드, 코드 구성, 텐션, 부속7화음과 도미넌트 코드, 화성진행 분석과 모달 하모니, 컴파운드 코드 등 각 단계별로 습득한다. .

시창청음 (Sight-Singing Dictation)

시창 및 청음 실습을 통해서 음악적 능력을 배양시키고 악기 연주 및 음악 이해에 도움이 되는 기초과목이다.

뮤직 비즈니스 경영 (Music Business Management)

음악산업의 단계들, 즉 기획, 섭외, 제작, 홍보, 유통, 판매, 저작권 관리 등에 걸친 과정을 살펴보고 실제 대중음악관련 기업경영 사례를 학습한다.

앙상블 워크샵 (Ensemble Workshop)

팝재즈, 가요, 크로스오버 등의 다양한 장르와 구성으로 합주 훈련한다. 이를 통해 독주와 합주 간의 관계적 내용, 앙상블의 음악의 의미를 만들어 낸다.

전공실기ⅠⅡ (Practical Skill ⅠⅡ)

각 파트별로 개인의 연주실력 향상을 목표로 테크닉과 표현력, 음악성과 레퍼토리들을 다양한 연습방법으로 연구레슨 한다.

콘서트 워크샵 (Concert Workshop)

전공 실력 증진을 위한 향상음악회 수업이다.

컴퓨터 음악 (Computerized Music)

미디음악 기초입문과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 제작의 원리를 이해하고, 미디와 오디오 이론, 미디장비와 큐베이스, 로직 등 다양한 미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힌다.

컴퓨터 사보법 (Computerized Music Notation)

컴퓨터로 사보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는 과목으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피날레, 시벨리우스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이다.

콘서트 워크샵 (Concert Workshop)

국내와 국외의 뮤지컬 레퍼토리들을 스코어를 통한 음악작품 분석과 이해, 연극적 캐릭터를 분석하며 역할극과 연주, 무대재현을 목표로 한다.

즉흥연주기법 (Improvisation Techniques)

자유로운 솔로(스캣)를 위한 기초과정이며, 블루스와 코드톤, 텐션, 리듬체인지 등을 공부하고 리듬과 멜로디를 자유롭게 변형하여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작편곡기법(Composition and Arrangement Techniques)

곡을 쓰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선율, 화성의 조화로운 구성과 곡의 형태를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익히며, 편곡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장르의 기존음악의 분석을 동반하며, 실제 곡을 써 와서 분석하는 워크샵 형태로 진행되는 수업이 포함된다.

팝재즈 앙상블(Pop Jazz Ensemble)

팝과 재즈의 리듬과 멜로디를 자유롭게 변형하여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연주할 수 있게 한다.

재즈 음악사(history of jazz music)

고전 음악에서부터 재즈로 발전되고 이어지는 서양 음악의 역사. 음악의 기원에서부터 재즈, 각 나라의 민속음악, 월드뮤직, 팝 현대음악까지의 역사를 아우른다.

리하모니제이션(Reharmonization)

클래식과 대중음악 작품에 새로운 편곡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음악적 응용력 향상을 목표로 진행한다.

영상음악 제작(Film Music Production)

보컬, 기악을 포함한 모든 오디오와 기획, 컨셉회의 촬영 등 모든 비디오를 직접 디렉팅하여 개인별, 팀별 뮤직 VOD 제작을 목표한다.

졸업작품 워크샵ⅠⅡ(Graduation Project Workshop ⅠⅡ)

전공실기 과정과 연계하여 졸업 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한 모든 과정을 마련한다.

레코딩과 믹싱 (Recording and Mixing)(Java Programming II)

스튜디오 및 라이브 녹음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음악 환경에서의 마이크 배치 방법과 콘솔의 신호 전달 체계, 컴프레서, 딜레이 등의 이펙터 사용 방법 등의 기초와 녹음된 음원 소스를 오토메이션 기능과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믹싱하여 음악 제작을 완성하는 과정을 배운다.

현장토크음악세미나 (Live Talk Music Seminar)

지역사회의 현장에서 관객과 소통하며 공연을 무대에 올리고 그 일련의 과정을 논의한다.

보컬 페다고지 (Vocal pedagogy)

고급 시창청음의 수업으로 장음계의 단선 솔페지와 함께 다성 음정, 베이스 라인, 선율 청음과 리듬 청음 등을 익힌다.

레코딩 세션 앙상블 (Recording Session Ensemble)

세션위주의 팀을 구성하고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연주 방식을 익힌다.

드라마와 광고음악 (Drama and Commercial Music)

드라마와 광고에 삽입된 곡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공연기획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연주해 보는 수업으로 현장 실습과 워크숍을 통해 방송음악의 감각을 익힌다.

문화예술교육사(Certificat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국가공인자격증 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본 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지정기관에서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이다.

음악교육론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의미, 음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 그리고 음악교육이론들과 같은 음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과목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음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과목은 다양한 음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음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음악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