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교과목개요

교과요목

디자인개론 (Theory of Design)

디자인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 디자인 프로세스 및 기법 등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살펴봄으로써 디자이너의 역할과 기능, 책임과 윤리를 인식한다.

디자인 드로잉 (Design Drawing)

기초적 선과 명암, 질감의 표현 등 다양한 기법을 토대로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탐구하며 익힌다. 특히 관찰과 표현을 토대로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다양한 기법을 체험하며 아날로그 디자인 드로잉에서부터 디지털 디자인 드로잉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조형의 해석과 이해를 통해 특징적 구조를 익힌다.

기초조형(Basic Form)

미술과 관련한 인류사에 나타난 조형 개념의 변천과 자연, 문화, 전통, 기술, 기능과 조형의 관계를 이해한다. 디자인 응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평면조형의 기능적 훈련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언어의 합리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여러 가지 시각적 조형요소를 의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공간조형(Space & Form)

공간과 조형 개념의 변천과 자연, 문화, 전통, 기술, 기능과 조형의 관계를 이해하며, 특히 자연을 극복하는 기술과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수용하는 실제 입체조형물 제작 훈련을 통하여 조형물의 발견 및 전개 방법과 재료와 공간을 체험한다.

기초실내제도(Basic Interior Design Drawing)

사물을 도식화할 수 있는 기초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며 표준설계도를 중심으로 하여 도면작성 능력을 기르며 배치도, 평면도, 천장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투시도 등의 설계도 작성을 익혀 작품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 표현기법(Design Presentation Technique)

기초적인 스케치, 3차원적 공간표현을 위한 2점, 3점 투시도 작성법, 렌더링 기법 등을 연습함으로써 실내 공간 계획에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연습을 하여, 디자인을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실내계획론 (Theory of Interior Design)

실내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분류, 역할 등의 개념과 가구, 색채, 조명, 액세서리 등의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공간용도에 따른 실내디자인의 기능적, 심리적,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현실적 적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합리적 설계 도출의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도학 (Drawing and Drafting)

모든 조형 커뮤니케이션의 기초과정으로서 도형의 평면적, 입체적 구조를 이해하고 도형을 도식화하고 수치화하여 도형의 객관적인 표현방법을 숙련한다. 현실의 2차원 및 3차원 도형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가상의 새로운 도형을 객관화 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인간과 인간들이 사용하는 모든 기물과 환경 사이의 물리적 관계를 배우고 인간들의 인지과정 특성을 이해한다. 일상생활에서 발생 가능한 인간의 정신적 자극과 신체적 한계를 탐구하여 시각, 제품, 환경디자인 과정에서 최적 설계능력을 함양한다.

공간과 그래픽(Space & Graphic)

다양한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그래픽과 공간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 보고, 그 공간에 적합한 그래픽의 스케일과 표현방법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디자인 I, II(Digital DesignⅠ,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활용 방법을 배우고 능력을 연마한다. 2차원과 3차원을 아우르는 디자인 표현방법과 동영상 처리 능력을 숙련하여 가상의 디자인을 정량화, 객관화하고 제작과정으로 현실화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한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더 다양한 디자인 정보를 수집, 공유하고 개선함으로써 더욱 발전적인 디자인 단계를 체험한다.

건축일반(General Architecture)

건축에 대한 개관으로 일반구조를 중심으로 하여 건축사, 건축법,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 등을 알아본다.

환경색채학 (Theory of Environmental Color)

색 개념 및 속성, 대비, 지각현상, 컬러시스템의 기본원리 등 환경색채에 대해 습득하며 실습을 통해 색채감각 및 색채운용 능력을 기른다.

건축환경 (Architecture Environment)

건축의 빛·공기·음·열 등 공간 환경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환경요소를 조성 및 제어하는 실내설비의 기본적 이론과 적용에 관하여 알아본다.

가구와 공간 (Furniture & Space)

가구와 공간의 역사를 통하여 시대와 지역별 가구 종류와 기능의 변천을 발견하고 가구의 기술 발전과정을 통하여 자연환경과 인류 생활 변화를 비교, 분석하고 가구의 재료와 용도, 제품의 합리성, 기능의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가구와 공간의 역사와 기술의 발전 과정을 배움으로써 보다 창의적인 현대 가구의 개발능력을 학습한다.

환경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하고 주변의 자연환경과 도시환경 속의 시설물들을 디자인한다. 표시물, 가로등, 벤치, 쓰레기통, 버스 및 택시 정류장 등 환경 시설물들을 자연과 생활, 문화와 전통의 맥락에서 연구 개발하고 실제 디자인한다.

디자인 스튜디오 I, II, III, IV (Design StudioⅠ,Ⅱ, III, IV)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과 그 표현능력을 기른다. 실내공간을 기획, 디자인하는 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익힌다. 주거공간, 상업공간, 공공공간, 기념 및 특수공간을 중심으로 하여 실내디자인한다.

실내디자인사 (History of Interior Design)

고대로부터 현대까지의 실내디자인 및 건축, 가구의 역사적 흐름을 분석한다. 작품과 디자이너 등을 그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과 연관시켜 고찰한다.

실내건축재료 (Interior Architecture Materials)

금속, 비금속 등을 비롯한 다양한 특성과 종류 및 장단점 등을 잘 파악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목재, 점토재, 석재, 시멘트 및 콘크리트, 금속재, 마감재, 합성수지, 도료 및 접착제 그리고 기타 유지, 벽지,단열, 흡읍 재료 등을 배운다.

전시연출 (Exhibition Planning & Design)

전시디자인의 개념, 영역과 역사를 이해하고 전시 테마를 설정하여 가상의 전시를 기획하고 디자인함으로써 전시디자인 전체 과정을 학습한다. 전시의 목적, 공간 설정, 전시 대상을 구성하여 전시 프로세스 방법과 미디어 활용기법을 배우고 스토리텔링 활용기법, 디자인 컨셉 연출방법 등 전시 기획력을 체득한다.

공간디자인 세미나 Ⅰ,Ⅱ(Space Design Seminar Ⅰ,Ⅱ)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관련이론을 소개하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공간의 목적과 기능, 공간분할과 구성을 위해 공간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주변의 자연환경과 도시환경속의 시설물들과 공간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을 위해 토론한다.

실내시공 및 적산(Interior Construction & Estimate)

실내의 공간을 형성하기 위하여 설계과정에서의 창의적 디자인을 뒷받침하는 실질적인 재료 및 구조와 시공방법을 익히고 재료의 단가 및 경제성 여부 등을 가릴 수 있는 개념에서 상호간의 복합적인 관계를 이해하며 공사비 산출능력을 익힌다.

조명계획 (Lighting Planning)

현대 생활에서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조명의 기능과 디자인 방법을 배운다. 여러 가지 조명의 특성과 조건을 연구하고 현대 건축의 구조와 자연환경의 적응을 이해한다. 조명을 활용하여 쾌적한 실내환경 설계와 창의성 있는 실내조명 제품을 디자인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하여 극대화시키는 전략으로 디자인을 둘러싸고 있는 소비자 환경, 기업 환경 등에서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 판촉 전략이라든지 제품 자체의 디자인을 차별화 시키는 전략, 각종 사인물의 디자인에 차별화를 주는 전략 등 다양한 범위를 다룬다.

무대디자인(Stage Design)

무대의 기본적인 역사와 공간적인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유명 무대디자이너들의 작품과 개념을 이해시키며, 작품을 통하여 새로운 공간을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개개인의 연출력과 창조력을 극대화 시켜 감각을 발굴하며 무대미술, 음악, 의상, 조명등의 종합예술로서의 이해와 협동성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