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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요목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 연구의 대상이 되는 현대기업은 그 경영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활동내용도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초래하는 원동력과 그 원리에 대해서 규명함은 물론 경영활동의 수행에 있어 직면하는 호변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강술한다. 특히 관광관련 기업인 호텔과 리조트 산업의 경영이론도 함께 모색한다.

관광개발사업론(Principles of Tourism Business)

관광개발사업은 경영학적 사업이론을 근간으로 사기업과 공기업이 관광자원과 보호와 활용을 위해 사업목적을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이론을 교육한다. 특히, 개발주체가 사업목적을 위해 수용해야 할 사업용지 매입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환경훼손, 관광소득 지역환원 등 이익공유 화 문제에 대한 이론을 강술한다. 관광진흥법상의 관광사업에 속하는 업종에 대해 소득창출과 기대효과의 경영이론도 함께 학습한다.

관광자원론(Tourism Resources)

관광발전에 필요한 관광자원의 기본적인 이론들과관광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고 관광자원에 대한 인식과 이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교육한다.

호텔객실경영론(Hotel Room Management)

객실상품 및 요금의 이해, 프론트 데스크, 예약관리, 현관 서비스, 하우스키핑, 객실 경영의 손익분기점 및 객실 서비스 품질관리 등 객실관련 업무를 익히고 관련 직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여행업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병행, 학습하여 여행업 현장에서의 지식활용과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

호텔서비스실무영어(Practical Hotel Service English)

국제적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다. 본 강좌에서는 단계별로 호텔의 프런트, 객실, 식당에서부터 관광객을 위한 교통, 통신, 지역행정, 관광지리, 문화유적 등 관광객이 관광편의와 관광자원의 이용에 관한 기본문형의 이해와 청해력 및 화술을 배양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관광기초일본어(tourism&Hotel Practical of Japanese)

관광사업체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서비스 업무의 일본어 회화에 대한 용어해설과 호텔용어 의 한자, ひらがな, カタカナ의 읽기, 쓰기, 발음연습 등을 중점 학습한다. 또한 일본인 투숙객에 대한 접객서비스상의 기본인사 및 기본회화 문장을 반복 연습하여 관광종사자로서의 서비스 응대를 함양한다.

호텔서비스경영론(Hotel Service Management)

호텔서비스경영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개념을소개하고 서비스 접점, 고객평가, 고객서비스의 원칙,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실무중심의 서비스 마케팅과 사례연구 교육

호텔시설관리론(Hotel Facilities Management)

호텔의 인건비와 재료비를 제외한 비용 중에서 가장 큰 비용항목인 수도 광열비와 수선유지비를 절약하면서도 고객에게 쾌적한 시설 및 환경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건물관리 업무, 설비관리, 환경관리, 안전관리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과 병행하여 현장교육을 통해 실제적으로 실행이 가능한 실사구시교육을 실시한다.

외식산업론(Food service industry)

음식점은 생산(조리)과 판매가 일체화되는 노동집약적 사업이다. 즉, 체인 오퍼레이션(chain operation) 기술을 배경으로 하여 일괄구입이나 일괄조리 등의 방법으로 생업에서 기업(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른 외식서비스산업의 성격, 문제점, 점포운영관리, 마케팅전략에 관해 강술한다.

항공서비스영어(Airline Service English Ⅱ)

전문적인 영어 구사능력이 필수다. 본 강좌에서는 항공기내 업무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실무영어회화를 집중 학습한다. 규정에 정해진 룰에 따라 반드시 지켜지고 수행해야 할 사무에 대해 영어회화로 구성된 문장을 숙지시키며, 항공기 이•착륙지 관광지에서의 교통시스템, 관광지리, 문화유적 등 관광자원 이용과 관광편의에 관한 기본문형의 이해와 청해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을 병행한다.

호텔실무일본어(Hotel Service Practical of Japanese)

관광지의 관광숙박업 운영에 관련된 업무내용을 일본어 문장으로 구성하여 학습해서 실제 국제관광 전문종사자로서 고객응대에 대처할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각 업장별 매뉴얼을 주지시켜나는 동시에 회화문형을 반복 학습하여 의사소통이 용이하도록 청해력 및 화술을 배양해 나간다.

호텔식당경영론(Hotel & Restaurant Management)

관광숙박시설의 한식당, 일식당, 중식당, 양식당과 연회장, 바 등, 호텔식음료업장의 사업계획 및 시장화 방안의 기본원리를 다루며, 상대적으로 일반식당과 호텔식당의 특수성과 차별성에 관한 운영노하우를 강술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호텔과 리조트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직무분석을 통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모집, 선발, 교육, 배치 및 결과분석과 같은 직능조직별 교육과 종업원 사기진작을 위한 복리후생 및 인사고과제도의 유용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관련 법규를 근거로 호텔과 리조트 산업의 인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강술한다.

호텔고객관리론(Hotel Customer Management)

고객가치의 극대화를 위하여 제품 품질, 서비스 품질, 가치에 기초한 가격 등을 학습하고 더 나아가 고객만족프로그램, 고객밀착, 공급업자 파트너쉽 구축 등의 개념을 실제사례와 더불어 학습

쇼핑관광론(tourism shopping Research Methods)

관광객이 관광목적지에서의 구매하는 상품(유•무 형의 서비스재)에 대한 제 이론을 강술한다. 관광시장환경론, 관광객동태론, 관광상품론, 물품유통 등과 인적 서비스 및 매장시설의 운영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서비스실무영어Ⅲ(Practical Hotel Service English Ⅲ)

국제적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다. 본 강좌에서는 단계별로 호텔의 프런트, 객실, 식당에서부터 관광객을 위한교통, 통신, 지역행정, 관광지리, 문화유적 등 관광객이 관광편의와 관광자원의 이용에 관한 기본문형의 이해와 청해력 및 화술을 배양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관광ㆍ호텔마케팅(Tourism & Hotel Marketing)

소비자중심사회의 정착에 의해 소비자권리가 더욱 강화되고 있고, 한편으로는 대중관광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숙박업이 등장으로 숙박수요에 부응한 숙박시장이 형성되어 수급불균형에 직면하여 경쟁이 격화상태를 맞이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전체 관광숙박시장의 동향과 실태를 파악하여, 관광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동기와 욕구에 대한 국내•외 관광시장을 분석하여 호텔상품의 머천다이징을 통한 판매촉진 기법을 강술하고자 한다.

호텔재무관리(Hotel Accounting Management)

호텔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호텔경리의 계정과목을 이해시키고, 호텔회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해설한다. 또한 호텔회계의 특수한 점을 고려해서 고객이 체크인에서 체크아웃에 이르는 거래발생시점의 회계처리업무를 업장별로 구분해서 강술한다.

호텔구매원가관리론(Hotel Purchasing Cost Control)

외식산업 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외식자재의 구매관리를 학습하고 더 나아가 외식자재의 유통경로 및 검수, 재고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방법을 교육하고 식음료 원가의 형태와 각종 특수원가와 관련된 문제를 학습

호텔체인경영론(Hotel Chain Management)

호텔을 경영함에 있어서 타국의 대형호텔체인과의 제휴를 할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소유권을 가진 소유주는 자본을 체인 본사는 유명 상표와 경영 기법 및 마케팅 방법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경영하고 대신 상표 및 경영의 대가로 로열티를 제공하는 것으로, 특히 국내의 경우 웨스틴 조선 호텔, 쉐라톤 워커힐, 힐튼, 하얏트호텔 등에 대해 강술한다.

외식산업론(Out Eating Industry)

외식업의 서비스 산업화를 도모하여 관광산업의 활로 모색에 관한 창의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특히 외식산업의 시장 환경과 성장 요인을 관광외식업에 접목시켜 나감으로서 관광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점 강술한다. 아울러 식품위성법상의 식품접객업과 관련하여 관광소비자의 식사행위 및 분위기, 관광사업체 종업원의 접객행위 등 각종 식음료사업의 운영과 관리의 노하우를 교육한다.

호텔경영전략론(Hotel Business Strategy)

최근 호텔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호텔을 경영하는데 전략은 필수다. 최근의 경쟁분야는 예전의 최고 경영층 또는 임원진에서 조직 내의 모든 수준의 직원들로 확대되고 경향이다. 이에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 전략의 유형, 경영전략의 단계, 호텔경영전략의 사례, 경영전략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이론적 교육과 관련 자료를 검토한다.

마이스산업론(MICE)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 (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를 융합한 새로운 산업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 국제회의 자체를 뜻하는 ‘컨벤션’이 회의, 인센티브 관광, 각종 전시 박람회와 이벤트 등 복합적인 산업의 의미로 해석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이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발전방안 학습

카지노사업론(Casino Business Strategy)

최첨단 관광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국내•외 카지노 산업의 현황, 게임기구의 종류 및 오락기능, 고용과 경제파급효과, 천연관광자원 개발의 한계성 극복, 마케팅 등 카지노 관련 전반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게임의 실무를 통해 카지노사업을 이해하고, 경영자 또는 종사원으로의 역할과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강술한다.

크루즈경영론(Cruse Management)

크루즈 운항과 선내 시설환경을 이해시켜 전문성을 갖춘 크루즈 승무원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로 크루즈선내에서의 여행자행동패턴에 따른 소비동향과 접객 요령에 대해서 강술한다. 주로, 객실과 식음료 이용자를 위한 최상위 고급서비스요령을 숙지시켜 나가며, 특히 모항 및 기항지 관광지에 대한 정보제공과 항내 운행과정에 대한 실무학습을 강화한다.

호텔사업계획세미나(Hotel Project Seminar)

호텔전문경영인으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하여 호텔사업계획의 기초이론, 호텔사업계획의 구성요소, 호텔 입지의 선정, 설계의 기본방침, 호텔의 규모, 동선, 객실 설계, 프런트 오피스, 로비, 각종 식당, 연회장, 바, 주방, 헬스클럽, 사우나, 수영장, 이•미용실 등 시설의 크기를 분석하고 경영성과가 확실히 나타날 수 있는 방안을 비교 연구한다.

국제매너와 에티켓(International Manner & Etiquette)

다국적 문화학습을 통하여 세계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관관계 향상을 위한 매너, 비즈니스 예절, 국제관광매너 등 국제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에티켓을 교육

국제관광론(International Tourism)

국제관광의 기초이론, 국제관광의 대상, 국제관광사업, 국제자유도시 관광정책 등 국제관광 구성요인과 매커니즘에 대해 이론을 주지시켜 글로벌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관광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호텔리조트현장실습(Practical Practise in Hotel & Resort)

호텔과 리조트 사업의 현장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산업체의 현장에서 실무를 지도한다. 특히 호텔과 리조트에 투숙하는 고객의 동향과 대고객 안내서비스 업무등 다양한 현장 업무의 학습활동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호텔과 리조트 사업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의의가 있다.

관광산업체현장실습(Practical Practise in Hotel & Resort)

도내 관광산업체의 현장실무를 수행하기 위해 실제로 일정기간동안 제도교수의 지도아래 필드경험을 교육 훈련한다. 특히 호텔과 리조트에 투숙하는 고객의 동향과 대고객 안내서비스 업무등 다양한 현장 업무의 학습활동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호텔과 리조트 사업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