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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요목

알고리즘(Algorithm)

컴퓨터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컴퓨터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의 동작원리와 특징을 학습한다.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베이스기초(Fundamental of Database)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목적 및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 업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설계와운영(Design and Operation for Cyber-Community)

온라인 공간의 공동체를 통하여 전통적 공동체와의 차이점, 온라인 공간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특성과 심리적 요소의 파악, 매체에 따른 의사 소통방식의 특성과 발전 방향, 장래 사회의 공동체에 대한 대응방식 등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논리회로(Digital Logic Circuits)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각종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설계한다.

개인정보보호의이해(Understanding of Private Information Security)

컴퓨터나 인터넷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상의 위험을 식별하고 이에 개인적인 차원에서 대처할 수 있는 대응 방법을 학습한다.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언어의 문법과 의미를 이해하여 이를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프로세스 및 Thread 개념, Concurrency 개념, 프로세스의 동기화 및 스케쥴링, 실시간 프로세스 스케쥴링, 교착상태 개념 및 처리기법, 실제 및 가상기억장치의 개념, 파일시스템 및 입출력시스템 개념을 학습한다.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 사용자들의 다양한 기능적 요구와 동적인 웹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하여 스크립팅언어를 익히고 서버측 기능 및 데이터베이스 활용 기술을 익혀 웹 프로그래밍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정보보호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중에 하나인 개인정보, 기업정보, 국가정보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정보보호 개념, 암호화 기술,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운영체제보완, 네트워크 보안, 데이터베이스보안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컴퓨터시스템 보안 대책으로 방화벽, 침입탐지 시스템을 학습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자료구조란 데이터 및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기억장치에 표현,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자료구조의 ADT(abstract data type)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한다.

따라서 컴퓨터의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searching과 sorting, selection, 그래프 등 효과적인 알고리즘 작성 방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컴퓨터구조 I(Computer Architecture I)

컴퓨터의 하드웨어 이론과 동작원리 등을 주로 다루며 논리회로,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주변장치의 구성을 학습하고 기본 컴퓨터를 설계함으로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JAVA프로그래밍 Ⅰ(Java Programming Ⅰ)

객체 지향 언어의 핵심에 있는 자바 언어의 기본 구조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 특징들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수업이다. 단지 이론적인 내용만이 아닌 실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서버보안(Server Security)

해킹기술의 지능화, 고도화와 고의적, 비고의적인 정보유출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보 및 자원들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서버에 대한 보안 구축 기법을 학습하여 내ㆍ외부 유출 및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관리 운영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데이터 통신의 연계과목으로 OSI 의 표준화된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각 계층을 이해하고 TCP/IP 프로토콜을 통하여 각 계층의 동작과 상호관계를 배운다. 또한 이동성과 이동 IP, 네트워크 보안 등의 새로운 개념들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리해 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 사항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와 DBMS의 기본 개념, 데이터 모델 및 데이터베이스 언어,파일 시스템과 인덱싱 등 각각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모바일시스템(Mobile System)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위한 전단계로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작시 반드시 알아야할 모바일 운영체제 및 플랫폼, 모바일 웹 등 모바일 시스템에 대한 기반지식을 학습한다.

JAVA프로그래밍 II(Java Programming II)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을 기반으로 애플릿, 스윙, JDBC,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바 언어의 기능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활용한 간단한 미니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이의 활용도 및 적응력을 높인다.

컴퓨터구조 II(Computer Architecture II)

컴퓨터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논리의 기초를 살펴본 후, 컴퓨터의 명령어 집합 구조 및 조직에 대한 개요를 학습하고, 컴퓨터의 각 구성요소들(CPU, 메모리, I/O)의 동작원리와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RISC 및 병렬처리와 같은 고급기법들을 간단하게 고찰한다.

유닉스시스템 (Unix Operating Systems)

SUN Microsystem 사에서 발전시킨 Unix 운영체제인 Solaris에 대하여 공부하여 Solaris 시스템의 관리자 및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교육을 진행하는 과목으로 SUN Microsystem사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능력을 제공해 준다.

모바일프로그래밍 I(Mobile Programming I)

모바일 플랫폼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쉽고 유연하게 구축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며,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 및 안드로이드와 iOS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해킹과보안(Hacking and Security)

해킹의 정의에서 시작해 네트워크 기본 이론 , 해킹 전 정보 획득 방법, 실제 네트워크 해킹 방법과 이를 막는 보안 대책을 설명한다. 또한, 운영체제 기본 이론, 실제 시스템 해킹 방법과 이를 막을 수 있도록 운영체제의 보안 설정 방법, 로그와 침입 탐지 방법을 학습한다.

어플리케이션보안(Application Security)

인터넷 응용 및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웹어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들을 찾아내어 분석하고, 이들 취약점을 보완하여 보다 안전하게 웹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 기법을 학습한다.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윈도우 프로그램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도구인 Visual studio.net을 이용하여 C++ 및 VB.net에 대한 기초적인 문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제어구조를 익히며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Database Design)

데이터베이스의 시스템의 기획에서 설계, 구축에 이르는 과정에서 설계자와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이론들을 배우고, 상용 관계형 DBMS를 이용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이론들의 실제 적응 능력을 키운다.

네크워크보안(Network Security)

네트워크의 침해 위협을 감소시키기 위한 네트워크 보안설계 및 관리 , 보안기술, Firewall, 보안 라우터 설계 및 구현 기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와 관련되는 행위(개발 또는 사용)를 수행함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학적인 기본 사상과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또한 소프트웨어 주기 전 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공학적인 방법론과 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산학연계프로젝트(Practical Project)

컴퓨터 응용공학과 졸업 요건 중 하나인 졸업 작품 제작을 위한 필수 코스로써, 그동안 배웠던 이론 및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적 규모가 큰 과제를 담당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한 학기 동안 수행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II(Mobile Programming II)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 및 안드로이드와 iOS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기법을 고도화하여 실무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리버스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개발이 완료되어 유지보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알아내고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식별하고 대상시스템을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하여 실행파일 수정이나 프로그램 동작 변경, 보다 기능이 향상된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디지털포렌식(Digital Forensic)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상에 남아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되어 발생한 특정행위의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증명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등 디지털 포렌식 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TCP/IP(TCP/IP)

네트워크에 입문을 하기 전에 Network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를 목적에 두고 있다. OSI 7Layer 참조 모델과 TCP/IP 참조 모델을 통해 Network를 이해하며 이 때 필요로 하는 각 Protocol에 대한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졸업프로젝트(Capstone Project)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교과목으로, 개발 주제를 선정한 후 관련 연구를 통한 기존 방식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C/S프로그래밍(Client Server Programming)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하고자 할 때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내용과 환경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업무를 분석하고 서버에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에서 프로그래밍을 작성하고, 작성된 프로그램을 테스트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모바일컨텐츠제작(Authoring of Mobile Contents)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학습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고취시키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필요한 UX&UI 디자인 기법을 학습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컨텐츠를 제작한다.

소프트웨어테스팅(Software Testing)

소프트웨어에 대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시각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문제를 최소화하고 구현시 결함과 리스크 감소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전략과 설계 및 관리 기법을 학습하고 ISTQB테스팅 국제 자격증 취득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XML프로그래밍(XML Programming)

XML 기본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기본 개념들을 바탕으로 하여 XML 응용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AJAX와 Web Service 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객체지향개발방법론(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오류를 적게하고 프로그램 재사용성을 위해서 구현하기 전에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절차, 도구 등 전과정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절차를 학습하여 생산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